노무관리 진단

노무관리 진단

 

 노무관리 진단 및 맞춤형 사규 작성 모델

 
1. 필요성
고용노동부 및 산하 각 지역지청은 정기적으로 사업장 근로감독을 실시하거나 비정기적으로 근로감독을 실시하여, 해당 사업장의 노동관계법 위반 여부를 검사하고 적발하고 있다.
노동관계법령 위반으로 적발된 사업장은 과도한 벌금이나 과태료를 물어야 할 뿐만 아니라, 청구시효가 3년인 임금에 해당하는 법규 위반시에는  3년동안의 미지급임금을 지급해야하는 곤란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사업장에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미리 노무관리진단을 통해서 자기 사업장에 어떤 부분이 미흡하고, 어떤 서류가 미비한 것인가를 파악하고 예비할 필요가 있다.
본 프로그램은 고용노동부의 근로감독 및 자율점검에 대비하고, 예상하지 못한 법률적 리스크와 경제적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한 진단프로그램입니다.

 

2. 노무관리 진단 프로그램의 구성과 내용
크게 두가지 영역으로 구성된다. 첫째로는 노무관리진단을 위한 체크리스트, 두 번째는 그 진단 결과표이며, 세 번째는 진단결과에 따라 미비한 사규를 맞춤형으로 작성하는 단계이다. 두 번째 까지는 무료이고 세 번째 과정은  유료이다.

 

1) 노무관리진단 체크리스트
근로감독관이 사업장 감독시 체크하는 노동관계법령의 항목들을 체크리스트로 만든다.

2) 진단결과표
체크리스트 항목별 체크 내용에 따른 결과를 집계하여 하나의 결과표로 나타낸다. 특히 벌칙 조항을 정리하여 , 적발시 얼마나 많은 법적, 경제적 리스크가 나타나는지를 종합하여 제시한다.

3)맞춤형 사규작성
진단 결과에 따라 미비한 사규에 대해 해당 회사의 특성 맞도록 맞춤형 사규설계를 진행한다.